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home

상담 > 온라인상담

병원소개
병원소개
고객명 **
나이 및 지역 나이 세   /   지역 희망상담일자
문의사항 오른쪽 엉치를 시작으로 다리까지 통증때문에 2017년에 MRI룰 찍고 주사,약물,물리치료,도수치료 둥 협착증치료룰 받았습니다. 그러나 전혀 차도가 없고 현재는 5분이상 걷거나 서있기가 어려운 상태로 1주일전에 허리쪽 MRI를 다시 찍어 척추전문의와 상담해보니 정형외과쪽 소견이 안보인다며 혈액외과나 근전도 검사등을 받아보아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라 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걸으면 통증이 더해지고 오른쪽 다리에 쥐도 자주납니다. 제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구분 일반 상담사 청맥병원
등록일 19.07.22 08:51:29
답변

반갑습니다! 원칙을 지키는 진료와 치료로 최선의 결과를 약속 드리는 청맥병원 전진원 원장입니다.


태풍이 몰려와서 온 세상이 뿌연 하루 입니다.


오늘도 병원에 진료를 보는데.. 비를 뚫고 오신 분들에게 고마움을 느끼면서. 퇴근했는데 상담글이 올라와서 바로 올립니다. ^^;


오른쪽 엉치를 시작으로 다리까지 통증때문에 2017년에 MRI룰 찍고 주사,약물,물리치료,도수치료 둥 협착증치료룰 받았습니다. -> 본원에 오시는 분들 중에 협착증으로 인해 정맥류와 감별하기 위해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나이드신 분이 더 그렇습니다.


협착증은 질환명이 아닙니다. 전방전위증이나 디스크, 추간공 좁아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척수에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고 신경도 누름으로서 다리쪽에 방사성 통증이 내려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게 다 퇴행성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하고 물리치료 등을 받아도 진행속도를 늦출수 있지 건강한 척추가 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조금씩 진행하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전혀 차도가 없고 현재는 5분이상 걷거나 서있기가 어려운 상태로 1주일전에 허리쪽 MRI를 다시 찍어 척추전문의와 상담해보니 정형외과쪽 소견이 안보인다며 혈액외과나 근전도 검사등을 받아보아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라 했습니다. -> 이증상은 하지정맥류 증상과 잘 맞지는 않습니다. 정맥류의 경우 걸어나니거나 마사지를 해 주면 다리가 시원해지는 느낌이 있으며, 오히려 부동자세, 서있는자세, 오래 앉아 있는 자세에서 증상(종아리가 묵직하고 터지는 느낌, 저림, 쥐남) 이 더 심해집니다. 협착증의 경우 걸으면 걸을수록 척수로 혈액순환 및 척추눌림으로 인해 오래 걷지 못합니다.

오히려 걸을때 다리가 아파서 자주 쉬어야 하는 증상이 있으면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동맥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당뇨, 흡연 등 위험인자가 많으신 분들은 특히 더 그렇습니다!

MRI상 척추소견이 안보인다는 것이 정확하게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번 생긴 협착증은 없어지지 않으니깐요. 


 저의 경우는 걸으면 통증이 더해지고 오른쪽 다리에 쥐도 자주납니다. 제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 옙. 나중에 저희 병원 방문 하실때 MRI도 함께 가져 오셔서 같이 고민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혈관질환의 경우 초음파나 CT등으로 진단할수 있으며, 특히 하지정맥류의 경우 진료실에서 초음파 만으로로 결과를 확인 할수 있는 좋은 진단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증도 CT로 정확하게 관찰할수 있습니다.


혼자 고민 하지 마시고 병원에 오시면 좀더 자세한 설명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